안녕하세요! 노트북 입니다.
오늘이 벌써 12월 챌린지 마지막 날이네요. ^^!
연말이라 그런지, 이번주 까지 마감해야할 일들이 조금 있어서, 오늘은 많이 읽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꾸준이 이렇게 이어 갈 수 있다는 것이 기쁘네요~^^!
오늘 읽은 부분에서는 왜 시간은 과거에서 미래로만 흐르는가? 에 대한 답을 말하려고 하는데,
시간의 흐름과 항상 연관이 있는 것이 '열'이라고 합니다.
이전 책 [모든 순간의 물리학] 에서도.. 사실, 이 부분이 가장 이해가 가지 않고, 설명이 조금은 부자연 스러운 느낌이었습니다.
왜 열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만 흐르는가? 왜 그 반대는 안되는가? 에 대한 현재로서 가장 합당한 답이..ㅜ
확률이라고 했습니다. 그 반대도 되겠지만, 확률 적으로 높은 곳에서 낮은 쪽으로 갈 확률이 무수히 높은 거라고요.
솔직히.. 대답을 듣고도 명쾌하지가 않아서, 받아들이고 넘어갔었는데요,
생각해보면.. 글을 잘 쓰시는 물리학자 한분이.. 어떻게 우주와 만물의 신비에 대한 답을 다 알 수 있을까요..?
세기의 천재들도 다 밝혀 내지 못한 세계인데요,! 그냥 현재까지의 내용을 그럴수도 있겠다. 정도로 받아들이려고 합니다.(또 이 분이 현재까지의 모든 물리학을 알 것라고 생각하는 것도 오산일것 같고요!)
저 같은 일반인이 이렇게 쉬운 글로 접해볼 수 있다는 것 만으로도 감사한 일인 것 같네요.^^
"열은 차가운 물체에서 뜨거운 물체로 이동할 수 없다."
물리학에서 과거를 미래와 구분하는 일반 법칙은 루돌프 클라우지우스 교수가 발표한 이 법칙 뿐인다. 다른 데서는 다른 적이 없다.
이 세상의 기본 방정식에서, 시간의 화살표는 열이 있을 때만 나타난다. 이처럼 시간과 열은 아주 깊은 관계에 있는데, 과거와 미래 사이에 차이가 나타날 때 마다 열이 관여한다. 만일 거꾸로 진행한다면 터무니없어지는 모든 현상에는 열과 관련된 무언가가 있다.
공이 이동 속도가 느려지거나 멈추는 것은 마찰 때문이고, 이 마찰이 열을 생산한다. 그리고 열이 있는 곳에서만 과거와 미래가 구분 된다.
열역한 법칙에 대해 설명하고, 결국 열이 뜨거운 방향에서 차가운 방향으로 한 방향으로만 이동하기 때문에, 시간도 한 방향으로만 이동 한다고 설명 하고, 엔트로피(무질서도)가 증가하는 방향이 자연스러운 것이다라고 이야기 하지만, 참 쉽고 간결하게 말해주려고 하는것 같은데 ㅜ 이해가 좀 안가기도 합니다.
이전 책에서도 "열이 한쪽 방향으로 흐르는 것이 확률 적으로 항상 그렇게 나타났다. 그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라는 것 자체가 그 이유는 정말로는 아직 모른다고 봐야 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이어지는 부분에서 조금이라도 이해가 더 간다면 좋겠고, 다 읽고 나서는 열과 시간의 관계가 머리속에서 그려질 수 있으면 좋겠네요!
오늘은 여기 까지 하겠습니다. ^^
그동안 12월 챌린지 이어 오시느라 모두 고생 많으셨습니다. ^^!
https://www.wisdomflow9.com/forum/dogseomoim-3gi-23nyeon-12weol-pyeongil-maeil-caelrinji-hugi
3기 후기도 부탁 드립니다.~^^
챌린지를 여러번 이어오신 분들은, 정산 겸 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처음 하신 분들은 저희 위즈덤 플로우의 독서 모임을 하시면서 느꼈던 부분을 써주셔도 좋고요 ^^
편하게 부탁 드립니다.!
그럼 모두..! 따듯한 연말 보내시고, 내년에 뵈어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노트북 드림.
《감사의 일기》
3개월 간의 독서 모임이 잘 마무리 될 수 있어서 감사하다.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멋진 친구들을 주셨고, 인생 2막에 내게 이런 선물이 주어졌다는 것이 너무나 뜻깊고 감사하다.
내일 부터 드디어 친정, 시댁 가족 모임이 이어 진다. 그 전까지. .놀지 않고 시간을 타이트하게 쓰도록 할 일들이 많아서 감사하다. (이전에 만난 SEO 관련 창업가 분께 공부하고 해야할게 너무나 많다. 고 나도 모르게 하소연 했는데, 나보다 어린 그 분께서 그래서 얼마나 좋고 행복하냐! 라는 말씀을 주셔서 놀라게 되었다 .모두 나를 채우는 과정으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임해야 겠다. 참 감사하다!)
공이 이동 속도가 느려지거나 멈추는 것은 마찰 때문이고, 이 마찰이 열을 생산한다. 그리고 열이 있는 곳에서만 과거와 미래가 구분 된다.
어떤 원리 인지는 모르겠지만 하나의 현상이 과거와 미래가 구분 된다니 신기하네요~!
2023년 위즈덤플로워로 인하여 뜻깊고 즐거운 한해를 마무리 하게 된거 같아 감사합니다.~~~😊
친청 시댁 가족 모임이라니 너무 즐거울것 같네요~ 행복한 연말 보내세요~💗
노트북님은 다양한 글을 읽으시는 것 같아요~^^ 내년에 저도 다양하게 접근해 봐야겠어요~^^ 라틴어 수업 같이 읽어볼께욤^^ 노트북님 추천이니깐 따라야죠~^^ㅋ
따뜻한 연말 연시 보내세여~^^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