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79~150
안녕하세요. 노트북 입니다.
오늘은 (현명한 지표 투자 -고재홍(재콩),새로운길)를 읽었습니다.
곧 배송이 올 환율책을 읽으려면, 시작했던 투자책은 끝을 내야 할 것 같아서 다시 이 책을 읽게 되었네요.
내용 모두가 요약을 해야 하는 그런 책이라서, 각 섹터마다 어떻게 보면 좋을지만 요약을 해보겠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용어나 웹사이트, 보고서 등을 찾아서 세부 내용을 공부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주식 관련 지표 책이 처음이시라면, 이 책을 보셔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4장. 철강.
POSCO : 열연 제품이 중요, 열연의 가장 중요한 원재료 철광석 가격 방향을 참고해야함.
(POSCO 등) 사업보고서. 열연+냉연 비중이 50내외. 결국 냉연도 열연에서 생산되므로 열연이 가장 중요.
열연 : 관세청 수출 HS코드 '72 08' (앞에 1~3장에서 수출 코드가 없는 경우 검색하시면 됩니다.)
중국이 가격을 인상하면 우리나라도 후행적으로 가격 인상이 되므로, 중국 철강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찾아봐야함.(한경컨센서스와 같은 곳에서 검색하면 바로 나옴.)
건설업 과 강관은 유전/가스 업황과 관련이 높으므로 국제 유가 방향과도 관계가 깊음. (그래프 분석이 가능하시다면, 여러가지 요인들로 같이 그래프를 장기로 함께 그래프를 그려서.. 현재의 시기와 가장 비슷한 시기 전후의 철강주 주가 방향을 살펴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경기 민감주이고 중국 가격의 후행으로 한국 가격이 결정 되니, 중국의 PMI(구매관리자 지수; 저도 경기 상황을 판단하고 싶을 때 최 우선순위로 보는 지표 입니다.)를 참고.
5장. 비철금속.
비철금속은 철 이외의 공업용 금석 : 아연, 구리(동), 납(연), 알루미늄, 니켈 등.
아연의 50%는 건축 자재의 아연도금(철물의 산화를 방지하기 위한 표면 코팅), 납의 80%는 자동차 및 산업용 배터리, 니켈의 67%는 스테인리스강, 구리의 60% 이상은 건설과 장비.
경기 민감주이고, 중국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기 때문에 중국의 인프라투자 뱡항 주시. 관련 지표는 역시 중국의 PMI 지수.
글로벌 4대 광산 업체 : 전세계 가장 많은 아연 광산을 보유한 글렌코어, 칠레의 구리 광산을 공동소유하고 있는 호주의 BHP빌리턴과 리오틴토, 철광석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치는 브라질의 발레 (부채 비율에 비해 ROE와 배당이 워낙 높아서.. 경기 침체 때 들어가 놓으면 좋을 주식 중 하나라고 생각이 됩니다.)
특히 전기차 시장의 전망 참고, 광물자원공사에서 가격 추이를 확인.
6장. 반도체.
메모리반도체는 정보를 저장하고 기억하는 기능. (DRAM, NAND)
비메모리반도체는 정보처리를 복적으로 제작되는 반도체 (아날로그,로직,마이크로,센서 등)
반도체 설계,제조,패키징,테스트 까지 모두 자체 해결 가능한 종합 반도체 업체 : 삼성전자, SK 하이닉스 (글로벌 메모리 최강자)
팹리스는 반도체 설계만 하는 업체 : 퀄컴, NVIDIA, 텔레칩스
파운드리 : 다른 업체가 설계한 반도체롤 생산.공급하는 업체. TSMC, DB하이텍, 삼성전자 파운드리.
구글, 테슬라 등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칩 제작을 발표하자 파운드리 사업자 몸값이 천정부지로 올라감.
다품종 소량생산 트렌드로 기존의 8인치 팹인 DB 하이텍도 이익과 주가에 많이 반영 됨.
메모리 반도체 : PC/노트북, 스마트폰, 서버 시장의 지표를 확인하면 메모리 반도체 시장의 방향. (스마트폰, 서버 시장의 역대급 호황으로 메모리 회사 천정부지.)
반도체 시장의 대표적 동행 지표 : SOX(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BBR(북미 반도체 재료장비협회), 역시 중국의 PMI지수.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매달 메미로 반도체와 비메모리 반도체 수출금액 및 DRAM과 NAND의 가격지표 확인 가능.
주식 지표 관련 내용을 오랜만에 다시 읽으니, 재미가 있네요..!
오늘은 여기 까지 하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노트북 드림.
<< 감사의 일기 >>
읽고 나누기는 것이 주를 이룰 줄 알았던 웹사이트 관리에 눈을 뜨기 시작하니, 해야 할게 너무 많이 보이지만 모두 경험이 될 것이기 때문에 감사하다. 차근 차근 해 보려고 한다.
온라인 독서 모임을 시작한지 3개월이 되었는데, 어느덧 하루의 일과 중 책을 읽고 글을 쓰는 것이 너무나 자연스럽게 된 것이 감사하다. 이렇게 될 때 까지 함께 해주신 회원님들께 너무나 감사하다! 참여하는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되는 모임이면 좋겠다.
항상 나를 매우 자유롭게 해주는 남편에게 감사하다. 언제나 나의 외부 일정이 어떤 종류이든 적극적이라 감사하다.
주식은 정말 방대한 공부가 필요한거 같네요.😱
주식을 처음 접하는 저에게 지표투자 너무 어려워요.....ㅜ.ㅜ
환율관련책은 희후님과 마찬가지로 저도 기대 됩니다.~! ^^
오늘도 좋은 후기 감사합니다.😊
와아...
근데 지표관련 책은 진입장벽이 좀 높은거 아닌가 하는 걱정이 되네요..
좀 더 실력을 쌓고 읽어야 싶기도 하구요.
환율 관련된 책 너무 기대가 됩니다^^ 노트북님 후기 보고 따라 읽어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