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160~212
이 책은 초반에 잘 안읽히고, 또 내용이 별게 있나.. 싶었는데, 갈 수록 재밌는 책이네요.!
주변에 사업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추천 드리고 싶은 책이네요.^^
오늘 읽은 챕터는 네트워크 생성 단 계 중, 2번째. 티핑 포인트에 관한 내용 입니다.
티핑 포인트는 최초의 원자 네트워크 형성에 성공 한 이후, 같은 원자 네트 워크를 여러개 만들어, 도미노 현상을 읽으키며 네트워킹을 성장 시키는 단계 입니다.
이 단계에서 유용한 네트워크를 위한 마키텡 방법이.
1. 초대 기능 : 초반의 링크드 인, 페이스 북, gmail 등이 이 방법을 사용해 성공했다고 합니다.
초대 기능은 그 조직의 구성원이 되고 싶은 욕구를 고려해 만들게 된 기능 이고요,
여기서 젤 중요한 점이, 올바른 초기 회원을 확보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결국 이 초기 회원들이 더 많은 회원들을 초대 할 것이기 때문에, 초기의 회원들의 퀄리티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책 내용) 링크드인이 바람지하지 못한 사용자들과 함께 시작했다면, 진정한 신자를 위하여 지속적으로 업무를 하는데 도움을 주는 자석과 같은 존재가 되지 않았을 것이다.
누가 이 네트워크에 있는가?, 왜 이곳에 있을까? , 서로 어떤 식으로 소통 할까?
2. 도구와 마케팅. : '도구를 보러 왔다가 네트워크 때문에 떠나지 않는다.'
단순 네트워크가 아닌, 도구를 사용하며 네트워크를 즐기게 하는 마케팅을 말한다.
도구를 널리 멀리까지 퍼트리고 제대로 성장시킨다면 도구 주변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계속 실행하면 전체 시장도 따라올지 모른다.
우리가 아는 유튜브, 인스타, 링크드 인 등등 모두 도구가 있는 네트워킹을 말합니다. 사용자가 좋아할 강력한 도구에 네트워크를 결합 시킨 것이고, 강력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기 좋지만, 자칫.. 도구에만 집중해 네트워크 화가 안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저희는 성공 사례를 본 것이고요.)
3. 무료 쿠폰 발행. :
원자 네트워크 형성 이후는 어마 어마한 돈을 마케팅에 지불 하며 인지도를 높이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코카 콜라, 밴 캠프스(우유 회사)가 예전에 쿠폰을 남발하며 성장했던 일화가 나옵니다.
쿠폰을 발행하는데 돈이 들지만, 누구는 아래와 같이 생각했다고 합니다.
쿠폰 하나당 10센트의 매출을 올렸다는 뜻이다. 만약 놓치면 경쟁자에게 갈 금액이었다.
우버는 운전기사 쪽에 보조금을 지급하기 시작했다. 운행거리와 상관 없이 시간당 30달러를 보장했다.
(초기에는 수요와 공급에서 공급 쪽에 보조금을 지급한다.)
일단 한번 원자 네트워크가 작동 한다면 금융 지원은 시장이 티핑 포인트에 도달할 수 있도록 빠르게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읽기는 여기 까지 읽었는데, 이 책을 그냥 쭉 다 읽으면서 느낄 수 있는 것들도 큽니다.
저는 매우 흥미로운 이야기 였고, 제게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아이디어가 생각나서 막 적게 되었습니다.
지난 번 [브랜드로 남는다는 것은] 이란 책에서도 유독 영감이 많이 떠올라서 몇 페이지를 적었던 기억이 납니다.
마케팅 서적 중, 영감을 주어 신나게 적게 만드는. 두 번재 책이네요. !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노트북 드림.